해안침식이 갈수록 심해지는 양상입니다. 하지만 해안침식 저감 방안을 놓고 당국과 해안 지역 주민들의 입장이 크게 달랐습니다.
해안가에 주택을 가진 소유주들은 침식 제어 기술이 발전했다며 주 당국이 더욱더 적극적인 조처를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해안선 보호 연합(Shoreline Preservation Coalition)을 대표하는 버니 베이(Bernie Bays) 변호사는 해안선을 보존하고 해변을 보존하는 것으로 입증된 이용 가능한 수많은 과학적 기술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베이 변호사는 지난주 주 상원 물토지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누군가의 집이 바다로 인해 손해를 입는 것을 보면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습니다. 또 더 중요한 것은 집이 바다에 의해 파괴되면 그 집 앞에 있던 해변은 이미 사라진 뒤라고 덧붙였습니다. 주택 소유주들은 해안침식을 막으려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관련 법안 제정을 적극적으로 지지했습니다. 하와이 제도 주변의 해수면은 앞으로 80년 동안 3피트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카운티 정부는 부동산 소유주들이 방파제나 장벽 같은 것을 세우는 걸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소유주들은 잘못된 대응 조치라는 입장입니다. 반면 주 당국과 기후 변화 전문가들은 방파제나 장벽이 오히려 해변을 파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 칩 플레처 / UH 해양지구과학기술대 학장
돈 챙(Dawn Chang) 주 토지 자연자원국 국장도 공공 신탁 자원을 희생시키면서 사유 재산권을 높이는 결과라며 관련 법안에 반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주 상원 물토지위원회는 이번 회기에 더 많은 논의를 할 수 있도록 당분간 법안을 보류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