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AWAII NEWS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빈번… 배터리 사용 주의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빈번… 배터리 사용 주의

0

점점 더 많은 기기에 리튬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리튬 배터리 화재로 인해 심각한 화상을 입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단거리 이동을 쉽게 해주며 친환경적인 마이크로-모빌리티(micro-mobility) 기기로 알려진 전동 스쿠터, 전기 자전거, 호버보드 등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주택 화재로 번지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빅아일랜드 소방관들은 올해 초 이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훈련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관련 분야 전문가인 크리스티나 백스터(Christina Baxter)가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백스터는 소방관들에게 리튬 배터리 폭발 장면을 보여주면서 폭발이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는지 설명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손상은 위험합니다. 마푸나푸나(Mapunapuna)에 위치한 배터리 빌(Battery Bill) 대표인 빌 오가와(Bill Ogawa)는 유튜브 동영상에서 이러한 반응을 직접 시연했습니다. 오가와가 배터리에 구멍을 뚫자 몇 초 만에 유독성 연기를 내뿜기 시작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충전 중 과열이 마이크로 모빌리티 기기 화재의 또 다른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기기가 충전되면 충전기에서 기기를 분리하고 플러그를 뽑으라고 말했습니다. 휴대폰, 노트북, 구형 전자담배와 같은 소형 리튬 배터리 구동 장비도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소유자가 주머니나 지갑에 넣어 몸에 가까이 휴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리튬 배터리가 장착된 기기로 인한 화상은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스트라우브 병원(Straub Medical Center) 화상 센터의 로버트 슐츠(Robert Schulz) 박사는 리튬 배터리 폭발로 인한 화재는 너무 뜨거워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 로버트 슐츠 박사 / 스트라우브 병원

전문가들은 안전을 위해 제조사에서 승인한 충전기를 사용하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집 안에서 충전하지 말고 만약 실내에서 충전해야 하는 경우 비상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충전하라고 권고했습니다. 또 수면 중에는 밤새 충전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Exit mobile version